'밥 먹는데 시끄럽게 소리 내지 말라' 지적 들었다면?
음식을 먹을 때 '쓰읍' 소리가 나는 것은 노화로 구강 근육이 약해진 결과일 수 있다. 저작 기능과 관련된 근육과 신경이 노화로 인해 약해지면, 음식물이나 침이 입 밖으로 잘 떨어지게 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호흡을 들이마시며 소리가 발생한다. 구강 근육 약화는 발음 정확성 저하와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럴 때는 혀와 입 주변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이 효과적이다. 간단한 다섯 가지 동작으로 구성된 입 운동을 통해 식사 중 소리를 줄일 수 있다. 첫 번째로 '입 벌렸다 닫기' 동작을 통해 입을 벌리고 닫는 것을 반복하며, 두 번째로 혀를 바깥으로 내밀어 움직이는 운동을 한다. 세 번째는 입안을 부풀렸다가 숨을 내쉬며 오므리는 동작이다.
네 번째 동작은 혀끝으로 윗입술과 아랫입술을 강하게 누르고, 마지막으로 '파', '타', '카', '라'를 발음하여 입술과 혀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운동은 구강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소리 발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부정교합이나 빠진 이가 있을 경우에도 '쓰읍' 소리가 날 수 있으며, 만약 혀나 볼을 자주 씹는다면 치열의 틀어짐을 의심해 봐야 한다. 드물게는 치매, 파킨슨병, 뇌졸중 등의 뇌 질환이 원인이 되어 저작이 불편해지고 소리가 커질 수 있다.
식사 중 '쩝쩝' 소리가 나는 경우는 비염 등으로 코가 막혀 구강 호흡을 하는 것이 원인일 수 있다. 이럴 경우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코로 숨 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