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싱 범죄, 당신의 소중한 지인까지 피해자 만든다
스미싱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원격 조종해 지인들에게 대규모 사기를 치는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경찰청과 정부 기관에 따르면 범죄자들이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 앱을 설치해 '좀비폰'으로 만든 후, 피해자의 연락처 목록에 있는 지인들에게 미끼문자를 대량으로 유포하는 방식으로 추가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
올해 1~9월 동안 발송된 미끼문자 109만 건 중 24만 건은 지인을 사칭한 것으로, 정부는 실제 유포량이 더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피해자는 부고장이나 교통 범칙금 등의 문자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악성 앱이 설치되어 개인 및 금융정보가 탈취된다. 이후 범인들은 피해자의 연락처로 같은 문자를 보내고, 메신저 계정도 조종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를 치고 있다.
전문가들은 모바일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보호나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확인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출처가 불명확한 앱 설치를 방지하고 개인 정보를 저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