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가 칼슘 'GOAT'? 4월 영양 끝판왕 해산물 라인업 공개!

'칼슘의 왕'으로 불리는 멸치는 4월 초부터 5월 말까지가 제철이다. 뼈째 섭취하는 멸치는 다른 어종보다 칼슘 함량이 월등히 높아 성장기 어린이의 뼈 발달에 필수적이다. 또한 핵산과 각종 단백질, 아미노산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멸치는 국물 재료로 활용하거나 볶음 반찬으로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
4~5월에 주로 잡히는 숭어는 '보리 숭어'라 불릴 만큼 이 시기에 맛이 절정에 달한다.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귀한 식재료였다. 동의보감에서는 '위를 편안하게 하고 오장을 다스리는 식품'으로 언급될 만큼 영양가가 높으며, 특히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탄탄하고 고소한 육질은 회뿐만 아니라 매운탕, 튀김, 구이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다.
주꾸미는 피로 해소에 탁월한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과 함께 먹거나 볶음 요리로 즐기면 된다. 또한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바지락은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적인 타우린과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인 라이신, 트레오닌이 풍부하다. 특히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크롬 성분이 많아 당뇨병 예방에 좋다. 비타민 B12와 철분도 풍부해 조혈 작용을 돕는다. 칼국수나 된장국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미역은 연중 생산되지만 본격적인 더위가 오기 전인 지금이 조리하기 좋은 시기다. 칼슘이 풍부해 미역초무침, 미역국 등으로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소라는 꼬들꼬들한 식감이 특징으로 입맛이 없을 때 좋은 해산물이다. 회, 구이, 초무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할 수 있으며, 아연과 엽산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다.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 균형을 맞출 수 있다.
4~6월이 제철인 참다랑어(참치)에는 DHA와 EP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이 성분들은 혈압과 혈중 지방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뇌 기능 촉진과 인지 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눈 건강과 유아의 시력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4월의 제철 해산물은 각각 특별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다. 건강한 식단 구성을 위해 다양한 해산물을 활용해보자.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