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현희, 밥맛 뚝 떨어지는 마법? 파란 밥상 대공개

영상 속 홍현희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파란색으로 무장한 모습으로 등장했다. 파란색 의상, 가발, 장갑, 심지어 안경까지 착용한 그는 “한 연구에 의하면 파란색이 시각적인 효과로 밥맛을 떨어뜨려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한다”며 실험 이유를 밝혔다. 식탁 역시 파란색 천으로 덮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했다.
홍현희는 “이 파란색만 봐도 ‘배고픈 게 맞나’라는 이성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며 파란색의 효과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냉면, 만두, 떡볶이, 순대국밥, 케이크 등 다양한 음식을 파란색 밥상에서 시식하며 솔직한 후기를 전했다.
첫 번째 음식인 냉면을 맛본 홍현희는 “이 파란 식탁보가 효과 있다. 진짜 안 먹고 싶다”며 놀라움을 표현했다. 제작진이 “그래도 맛은 있지 않냐”고 묻자 “그냥 맛이 없다”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후 다른 음식들을 맛보면서도 “입에 들어갔을 때는 맛있다. 그런데 효과가 있고 사람을 굉장히 이성적으로 만든다”며 파란색의 효과를 인정했다.

실제로 파란색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색채학자 노무라 준이치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실험 참가자들이 파란색과 보라색을 볼 때 식욕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뇌가 파란색을 독이나 쓴맛과 연관 지어 거부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뇌는 파란색을 띤 음식을 독버섯, 덜 익은 과일, 곰팡이가 핀 상한 음식 등으로 인식하고 피하도록 학습되어 왔다. 또한, 뇌는 파란색을 받아들일 때 가장 이성적인 판단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감정 통제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음식에 대한 욕구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홍현희처럼 파란색 식탁보나 식기류를 활용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과거 왕족들은 과식을 막기 위해 파란색 접시를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사람이 맛을 느낄 때 시각이 87%를 차지하는 만큼, 시각적인 요소는 식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미국 시카고대 연구에서도 접시와 식탁보 색깔에 따라 참가자의 평균 식사량이 달라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빨간색은 식욕을 자극하는 색깔로 다이어트 시 피해야 한다. 붉은 계열의 색은 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호흡과 혈압을 상승시키고, 맥박수를 증가시켜 몸의 활동성을 높여 음식을 섭취하고 싶은 욕구를 증가시킨다. 패스트푸드점이나 중식당 등에서 빨간색을 자주 사용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주황색이나 노란색 역시 식욕을 자극하는 색깔로 알려져 있다.
홍현희의 파란색 밥상 실험은 재미와 함께 다이어트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오늘부터 식탁에 파란색을 더해보는 것은 어떨까?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