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무, 쉬인 비상! 美관세 폭탄 맞고 가격 UP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AP통신에 따르면 테무와 쉬인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글로벌 무역 규칙과 관세 변화로 운영 비용이 상승했다"며 "품질을 유지하면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제품을 계속 제공하기 위해 4월 25일부터 가격을 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인상 폭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관세 인상분을 반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무는 중국의 거대 이커머스 기업 핀둬둬 계열이며, 쉬인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기업이다. 두 회사가 유사한 시기에 거의 동일한 내용의 공지를 발표한 배경은 명확하지 않다.
이번 가격 인상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3일 중국발 800달러(약 114만원) 미만 수입품에 대해 면세 혜택을 폐지하고 30%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데 따른 것이다. 이후 관세 부과 예정 비율은 90%를 거쳐 최종적으로 120%까지 인상됐다. 이는 그동안 면세 혜택을 통해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초저가 상품을 미국에 수출해온 테무와 쉬인 등에게 치명적인 타격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쉬인은 현재 원피스를 6달러부터 91달러까지, 테무는 2.48달러부터 210달러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하며 초저가 공세를 펼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관세 인상으로 인해, 과연 이들이 지금과 같은 파격적인 가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미국 세관은 매일같이 쏟아지는 저가 면세 소포 처리에 분주하다. 하루 평균 400만 개가 넘는 소포가 세관을 통과하며, 작년 한 해 동안 처리된 면세 소포만 14억 개를 훌쩍 넘어섰다. 특히 이 중 60%는 중국에서 건너온 것으로, 미국 시장에서 중국발 소액 상품의 비중이 얼마나 큰지 짐작하게 한다.
한편 또 다른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인 틱톡샵의 매출도 최근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틱톡샵의 총거래액(GMV)은 지난주 1억9740만 달러(약 2806억 원)로 직전 주(2억5090만 달러) 대비 크게 줄었다. 틱톡샵의 GMV는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상호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한 이후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번 관세 부과 조치는 미국 내 제조업 부활을 위한 보호무역주의 강화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선택지가 줄어들면서 불만을 제기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중국과의 무역 갈등이 심화될 경우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도 간과할 수 없다.
테무와 쉬인의 가격 인상 결정은 시작에 불과하며, 앞으로 더 많은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유사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미국 시장에서 중국산 제품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의 판도 변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